지하철1호선, KTX 광명역

coming

경부고속선의 시작 선상에 있는 역으로, 광명역을 기점으로 본격적인 고속선이 시작이 됩니다.
수도권 전철 1호선 경기도 광명시 광명역로 21에 소재하고 있습니다.
광명시에 있기 때문에 역명도 광명역으로 정해졌지만 행정구역상으로 그럴뿐, 안양양시 석수동과 광명시 경계에 위치해 있습니다.

 그러나 대한민국의 고속철도 역이 여러 지역을 아우르다 보니까 어느 지역에서도 접근하기 애매한 위치에 건설되었으며, 이 광명역 역시 안양시와의 경계에 상당히 가까이 인접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엄연히 역 전체가 광명시 일직동에 위치해 있는데다가 역 선정에 있어 안양시가 딱히 뭔가 기여한 게 없기 때문에 역명에 안양지분이 들어갈 가능성은 제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거 공사역명이였던 남서울역 떡밥도 간간히 올라오긴 하지만 서울 관련 역명은 서울시가 전혀 관심이 없는 상황이죠.

광명역은 금천구, 구로구, 광명시 등 서울 남서권
인천광역시 연수구 남동구 등 인천 남부권
부천시, 시흥시, 안산시, 과천시, 군포시, 의왕시, 안양시 등 안양권과 수원시 서북권 주민들에게는 가장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고속철도역 입니다.
 하지만 막상 중요한건나 건 거리가 아니라 시간입니다.

수원시나 안양시의 경우 의도적으로 다른 객차들의 접근성 및 운행시간이 적어서 그렇지 광명역까지 가는 교통이 워낙 엉망인 만큼 차라리 KTX환승을 하여 대전에서 타고가는 것이 더 나은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광명역의 수요가 없다고 할 수 는 없는데 시간이 딱딱 떨어지는 경우는 광명역이 낫기도 합니다.

 경부고속철도 착공 당시에는 계획에 없었으나 건설교통부는 서울~수색, 서울~안양 구간의 지하 건설 꼐획을 지상화로 변경, 대신에 경기도 안양권에 새로운 역인 가칭 남서울역을 신설하는 계획으로 변경하게 됩니다. 2000년 9월 현행 역명으로 확정된 광명역 입니다. 

방문예약 이미지 예약1

 처음에는 광명역 이용객을 높이려는 궁여지책으로 용산역에서 이 역까지 셔틀전철을 운행했었습니다.
KTX와 광명셔틀은 금천구청역의 시흥분기에서 천안, 신창 방향 경부선과 분기되어 고속철도 선로를 공유하여 광명역으로 오게 됩니다.
 경의선 서울역으로 가는 전동열차가 경으시ㅓㄴ을 통해 서울역 및 용산역을 오고가는 여객열차 때문에 긴 배차간격으로 운행하는 것처럼 광명셔틀 역시 배차간격이 깁니다. 이것 또한 공기수송만 하고 있어서 2008년 말 영등포역에서 출발하도록 단축하였고, 열차 또한 네량으로 팍 줄였습니다.. 

 신안산선 및 경강선이 개통되면 고아명역 서족 주차장 지하(셔틀버스 정류소 인근으로 추정)에 신안산선 광명역이 신설이 됩니다.
 길이 125M의 2면 4선의 쌍섬식 승강장입니다.
신안산선 승강장에서는 상행 서울역 하행 원시역방면으로 경강선 승강장에서는 상행 판교역 하행 월곶역 방면으로 갈수 있게 됩니다.

새절역 금호어울림 찾아오시는길

 이런 광명역 인근으로 청약통장을 사용하지 않고 저렴한 가격에 내집마련을 할 수 있는 지역주택조합이 공급되게 됩니다.
 현재 준비중으로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홈페이지를 주기적으로 찾아와 주시기 바라며, 관심등록을 해주시면 전문상담원에게 실시간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